세월호 참사 10주기...尹 "그날 상황 눈에 선하다, 심심한 위로"
최종수정 : 2024-04-16 16:59기사입력 : 2024-04-16 16:53이성휘 기자
구독하기
  16일 오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 인근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여야 지도부가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 인근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여야 지도부가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은 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일제히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다만 야권에서는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한 '국가의 책임'에 무게를 뒀지만, 여권에서는 '지나친 정쟁화'를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며 다소 온도차를 보였다.
이날 오후 3시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 제3주차장에서는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이 개최됐다. 유가족 및 일반 추모객들과 함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재판' 일정으로 불참했다. 대신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문 전 대통령도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10년 세월이 흘러도 그날의 충격과 슬픔은 가시지 않는다"며 추모 글을 올렸다. 그는 "우리는 세월호를 기억하며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 안전한 대한민국을 다짐했다. 하지만 여전히 참사는 되풀이되고, 정부는 희생자들을 보듬지 못한다"며 "세월호 10주기를 맞아 그날의 다짐과 약속이 더욱 굳건한 교훈으로 자리 잡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특히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는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권고사항들이 조속히 이행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조위는 지난 2022년 9월 활동을 종료하면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 △국가 책임 인정과 공식 사과 △피해자 사찰 및 특조위 조사 방해에 대한 추가 조사 및 감사 등 54건의 권고를 제시한 바 있다.

이외에도 야권에서는 윤석열 정부 시절 발생한 10‧29 이태원 참사,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채상병 사망사건 외압 의혹 등에 대한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통해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겠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국민의힘 역시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지만, 야권의 공세는 잔뜩 경계하는 모습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 안보라인을 겨냥한 '채상병 특검법'을 두고 윤 원내대표는 "독소조항 등 해결해야 할 것이 있다"며 "공정성이 최소한 담보될 수 있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도 "그 당시 돌아오지 못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97년생이었고 이제 스물여덟이 된 그 나이대의 젊은 세대가 지난 10년간 겪었을 트라우마는 사고 그 자체보다도 안타까운 참사 앞에서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 정치권 때문이었다고 반성한다"면서 '참사의 정치화'를 경계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국무회의에서 "10년이 지났지만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상황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안타까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심심한 위로의 뜻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집권 후 세월호 관련 메시지를 낸 건 이번이 처음이다. 9주기였던 지난해에는 별도 메시지를 내지 않았다. 당선자 신분이던 2022년 참사 8주기에는 자신의 SNS에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가장 진심어린 추모는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믿는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0회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지난 10년간 안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많이 높아졌다"며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 지키기를 국정 운영의 최우선에 두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참사 10주기인 오늘은 참으로 가슴 아픈 날로, 비극적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을 견뎌오신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했다.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