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재무장관 첫 회동 "원화·엔화 급격한 평가절하 심각한 우려 인지"
최종수정 : 2024-04-18 09:08기사입력 : 2024-04-18 08:05김성서 기자
구독하기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한·미·일 재무장관이 최근 엔화와 원화의 급격한 하락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우려를 공유하고 외환시장 진전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재무부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 등과 첫 한·미·일 3국 재무장관회의를 열고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는 지난해 8월 한·미·일 정상이 3국 재무장관회의 개최를 합의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참석자들은 재무장관회의에서 논의한 사항을 추진하기 위한 실무급 협의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한·미·일 재무장관은 이날 공동선언문을 통해 "기존의 주요 20개국(G20) 약속에 따라 외환시장 진전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최근 엔화와 원화의 급격한 평가절하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심각한 우려를 인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원·달러 환율이 17개월 만에 장중 1400원대로 진입하는 등 원화와 엔화의 가치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앞서 한·일 재무장관도 전날 양자회담에서 외환시장 변동성에 대응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서 공동 구두 개입하기도 했다.

공급망과 과잉생산에 대한 의제도 논의 선상에 올랐다. 3국 재무장관은 "공급망 취약성과 핵심 부문의 경제적 강압과 과잉생산 등 다른 국가의 비시장 경제 관행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성을 강조한다"며 "공급망 탄력성 강화를 위한 자금 조달에 대한 정상들의 합의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글로벌 공급망 강화 파트너십(RISE)을 통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북한의 무기 개발에 대응해 각 국가별 독자적 제재 수단을 활용할 것을 재확인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무기 거래에 대한 비판과 함께 중단을 촉구한 것이다.

이와 함께 다자개발은행 발전, 국제금융기구 강화, 아세안·태평양 도서국 지원 등도 지속 협의하기 위한 실무급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한·미·일 재무장관들은 "이러한 목표는 한·미·일 3국 간의 협력의 중요성과 전례 없는 우호 관계를 보여준다"면서 "3국 경제와 세계 경제 번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도 "지정학적 긴장과 충돌이 갈수록 복잡화·일상화되면서 세계 경제에 지속적인 충격을 주는 것을 목도해왔다"며 "그동안 다자무역은 효율성이 우선시됐지만 팬데믹과 분절화 등으로 공급망 교란을 겪으며 경제 안보가 또 다른 정책 목표가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안정적인 무역과 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에 대해서는 3국 간 긴밀한 대화·연대를 통해 전략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실물경제 불확실성이 초래할 수 있는 금융 측면의 불안에 대해서도 3국이 협력하여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