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민생 안정 노력 부족…내각 총괄 총리로서 책임 느껴"
최종수정 : 2024-04-17 18:26기사입력 : 2024-04-17 18:26최윤선 기자
구독하기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17일 "여러 민생을 안정시키는 과정에서 국민과 함께하려고 했던 노력이 부족했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대통령 명에 의해 내각을 총괄하고 있는 총리로서 이에 대해선 누가 뭐라고 해도 제가 책임 느끼고 사의 표명하는 게 옳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11일 한 총리가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저희로선 2년 동안 굉장히 많은 국정 과제를 추진했고, 우리가 하려는 것에 대해 국민의 많은 지지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고 회고했다. 

이어 "노동 시장 법치주의 확립, 에너지 시장 정상화,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발전 등을 같이 가져가는 정책, 또 그동안 해오던 민생을 안정, 정상화해야 하는 여러 개혁 과제를 준비하고 적절한 조치를 통해 추진되는 단계에 많은 과제들이 있었다"며  "그러나 이런 과정을 좀 더 국민과 함께 가려고 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했는데, 그런 부분이 많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어떤 정책을 갑자기 던지는 게 아니고 사전적으로 과정에서 충분히 모든 정보와 데이터와 국민, 정치권과 공유가 돼야 한다"며 "어떤 국민이, 국회의원이 봐도 국익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지지하도록 하는 그런 노력들이 부족했다"고 언급했다. 

한 총리는 후임과 관련해선 "여기서 얘기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면서도 "전체적인 행정부의 인사 절차에 따라 선정, 검증된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냈다.

그는 "총리란 자리가 요구하는 하나의 필수 요건을 다 충족하는 훌륭한 분이 선정되도록 행정부의 모든 기능, 국회의 인사청문회, 언론에 의한 검증이 앞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일부 언론에서 대통령실 관계자를 인용해 총선 이후 사의를 표명한 한 총리 후임으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관섭 비서실장 후임으로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 총리는 "그 부분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뭐라 답변드리기 어렵다"며 "용산에서 해명하지 않았느냐"고 답했다. 그러면서 "인사의 시작은 어차피 인사권자인 대통령으로부터 시작된다"며 "나머지 사람들 의견도 내고, 의견 물으면 그 의견에 대한 답을 하는 형식"이라고 덧붙였다.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