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수 동해시의회 의원, "송정동 해군작전헬기장 건설은 즉각 중단되어야 합니다."
최종수정 : 2024-04-17 22:17기사입력 : 2024-04-17 22:17동해=이동원 기자
구독하기
이창수 동해시의회 의원이 10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동해시의회 이창수 동해시의회 의원이 10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동해시의회] 동해시의회 이창수 의원은 최근 동해시의 송정동에 해군 작전헬기장 건설 계획에 대해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이 의원은 현재 해군은 송정동에 해군 작전헬기장을 건설하고, 해상작전헬기 MH-60R 시호크 십여 대를 배치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해군항공사령부 산하의 623헬기대대가 운용할 예정이며, 총사업비 625억원 규모의 입찰을 공고한 상태라고 했다.
 
이 의원은 작전헬기장 건설로 인해 송정동 지역에 탄약고, 격납고, 유해화학물질 보관소, 윤활유 및 폐유 보관소 등의 시설물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시설물의 설치로 인해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이 의원은 해군이 계획한 일정대로 건설이 진행될 경우, 주민들의 반발과 총선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4월로 연기되었으며, 조만간 현장설명회가 다시 개최되고 계획한 일정대로 진행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작전헬기장 건설에 반대하는 송정동 주민들은 최근 1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작전헬기장 반대투쟁위원회'를 출범시켰다며, 이들은 작전헬기장 건설을 막기 위해 죽음을 불사하고 투쟁할 것을 선언했다고 피력했다.
 
이 의원은 다양한 연구 결과를 인용하여 작전헬기장 건설로 인한 건강 위험을 지적했다. 2023년 횡성군을 대상으로 한 ‘군용기 소음피해 건강 영향조사’에 따르면, 소음 피해지역 주민들은 고혈압과 심장질환, 이명과 난청으로 인한 청력손실 발병률이 다른 지역보다 1.6배 높았다. 또한, 2019년 평택 미군기지 주변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조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고혈압 증세는 인근 지역보다 6~10% 높았으며, 우울, 불면, 불안 등 정신질환자가 20.9%로 인근 주민의 7.1%보다 3배나 높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아울러, 헬기 소음은 특히 노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며, 노인들은 소음에 취약하며, 지속적인 헬기 소음 노출은 뇌졸중 및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은 학습능력 저하뿐만 아니라 우울증, 산만함, 자폐증 등의 발달장애를 겪을 수 있다. 헬기 소음은 간헐적이고 불규칙하여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투기나 일반적인 소음보다 더 큰 충격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작전헬기장 건설로 인한 재산권 침해 가능성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송정동에 조성 예정인 작전헬기장은 ‘헬기전용작전기지’로 지정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등에 따르면, 국방부장관은 동해시의 동의 없이도 군사기지나 보호구역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주민들의 재산권이 제약될 수 있으며, 지역 발전에도 제약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동해시의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동해시는 현재 약 220만 m2, 즉 665,000평 정도가 통제보호구역이나 제한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며, 전국적으로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되고 있는 추세와는 반대로, 동해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해군작전헬기장 건설로 인해 고도제한과 비행안전구역 설정, 군사기지 최외곽경계선으로부터 2킬로미터 범위 내에 제한이 생길 수 있다며, 이로 인해 송정뿐만 아니라 천곡과 북삼 일부 지역에서 건축물의 신축 등이 제한될 수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동해시가 군사도시로 변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표명했다. 일부에서는 인구소멸의 위험에 직면한 동해시에 해군작전헬기장이 들어서면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의원은 이에 반대한다며, 군인 가족을 포함해 수백 명의 인구 증가와 약간의 경제효과는 장기적으로 동해시의 미래를 고려하면 미미한 효과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심규언 시장님은 민선 8기 시정 비전으로 "북방경제를 주도하는 산업물류관광휴양도시"를 제시했으며, 올해 초 시청은 우리시를 전국 10대 관광도시, 2천만 관광객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관광홍보전략을 수립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군사도시로의 발전은 동해시의 미래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수 백명의 정주인구 증가를 위해 수백만 명의 관광객, 생활인구를 포기할 수는 없다"며, "몇 억원의 경제효과를 위해 포기하고 희생할 댓가가 너무 크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해군작전헬기장 건설사업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입찰공고도 즉각 취소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애초에 10여 곳의 작전헬기장 후보지에 포함되지 않았던 동해시가 갑자기 작전헬기장 건설지가 된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그러면서, "해군 작전헬기장 건설사업은 우리 동해시민의 바람과 우리시의 지형적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졸속사업"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오랫동안 철책선에 묶여 있던 아름다운 해안이 이제야 우리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고 있는데, 다시 군사시설로 묶어 둘 수는 없다"며, "후손들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해안과 해변, 관광휴양도시 동해시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이창수 의원은 동해시의 발전과 주민들의 안녕을 위해 해군작전헬기장 건설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밝혔다.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동해시의 미래를 위해 신중한 검토와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