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실무형 비대위' 구성 가닥…일각선 "참패 반성없는 맹탕" 비판
최종수정 : 2024-04-17 02:00기사입력 : 2024-04-17 02:00박찬제 기자
구독하기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들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 참석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 당선자들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 참석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참패한 여당이 '실무형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 돌입한다. 총선 당선자들은 반성의 자세로 결의를 다졌지만, 당 일각에선 '맹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총선 패배 원인에 대한 진단도 없고, 그간 문제가 됐던 '당정 관계'에 대한 재정립도 논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과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당선자 일동은 16일 국회에서 당선자 총회를 열고 쇄신책을 강구했다. 총선 참패 이유를 되돌아 보고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취지에서다.

이날 총회는 2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당선자들은 우선 '실무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는 새 지도부 선출을 목표로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는 이르면 오는 6월 개최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대위에 대해 "혁신형 비대위를 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한 실무형 비대위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장 인선에 대해선 당 상임고문과 총선 낙선자 등을 대상으로 의견을 좀 더 수렴할 방침이다. 윤 권한대행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방안이 거론되기도 했으나, 결정되진 않았다.

총회에서 실무형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한 만큼 당 혁신에 대한 이야기나 총선 패배 원인을 깊게 짚어 보진 않았다. 대신 엄중한 현 상황에 대해 결의를 다졌다.

당선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치열한 자기성찰에 기초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겠다"며 "민심을 보다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당정 간의 소통을 강화하며 국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 여야 협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회 정치 복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당의 위기 상황에서 의견 통합 과정을 통해 단결된 힘으로 수습하고 재건하겠다"고 덧붙였다.

결국 이날 총회에서 총선 패배 원인을 분석하는 시간은 없었던 셈이다. 국민의힘은 반성 등의 시간을 급박하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공을 들이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윤 권한대행은 당 상임고문 모임과 낙선자 모임을 각각 17일과 19일에 열어 당 수습 방안과 총선 패배 원인 등을 청취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당 내부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튀어나온다. 윤 권한대행을 비롯한 당 핵심들의 대처가 너무 느긋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다. 

총선에서 원내 진입에 실패한 한 국민의힘 인사는 "오늘 총회는 결의문 같은 걸 읽고 선포하는 시간이 아니라 처절한 반성과 참회가 있어야 했다"며 "오는 19일에서야 낙선자들에게 패배 원인을 듣는다고 하는데, 총선 후 일주일이 지나도록 대체 뭘 하는 거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결의문엔 어떤 변화와 혁신을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 내용도 없다. 의회 정치를 복원하겠다는데, 야당과 뭘 하겠다는 것도 없다"며 "이날 총회는 그저 퍼포먼스에 불과했다. 국민들께선 '아직 정신 차리지 못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당정 관계 재정립에 대한 메시지가 없어서 아쉽다는 견해도 제기됐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이날 자리는 당선자들에 대한 축하성이 컸다"면서도 "하지만 이번 정부 내내 문제가 됐던 '수직적인 당정' 관계 청산에 대한 의지와 방법에 대한 구체적 메시지는 나왔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오전에 있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모두발언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해석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정부는 잘했는데 국민들이 체감하지 못했다'고 읽힐 수 있다. 국민들에게 사과할 거라면 모든 걸 내려놓고 확실하게 고개를 숙여야 한다"며 "대통령의 발언을 접한 국민들께서 '아, 그래도 이제 반성을 하는구나'라는 생각을 해야 하는데,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인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육성으로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국정 쇄신과 민생 안정 등이었다.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