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 노르웨이 친환경 인증 기관과 EPD 인증 업무협약
최종수정 : 2024-04-26 09:42기사입력 : 2024-04-26 09:42김성서 기자
구독하기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장오른쪽이 하콘 하우안 EPD 노르웨이 대표왼쪽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김현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장(오른쪽)이 하콘 하우안 EPD 노르웨이 대표(왼쪽)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이 북유럽 대표 환경보호 선도국인 노르웨이에 수출하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 인증기관과 환경성적표지인증(EPD) 분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김현철 KTR 원장은 25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소재 친환경 인증 대표 기관 EPD 노르웨이의 하콘 하우안 대표와 수출기업의 노르웨이 EPD 인증을 위한 검증·획득 지원을 주요 내용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PD는 제품·서비스의 환경성 제고를 위해 원료 채취, 생산, 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해 표시하는 제도다.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이번 협약은 각국이 앞다퉈 도입하고 있는 탄소발자국 인증 등 환경성 평가 기반 규제 강화에 발맞춰 국내 기업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KTR을 통해 EPD 인증이 가능해져 현지 기관을 이용할 때 보다 인증 획득 소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KTR은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노르웨이 EPD 보고서 작성, 3자 검증, 인증 등 노르웨이 EPD 인증 취득 전반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현철 원장은 "유럽 등 각국의 환경 규제 강화로 탄소중립 등 관련 시험인증평가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면서 "KTR은 UN의 지정을 받은 글로벌 대표 탄소중립 검인증기관인 만큼 우리 기업의 글로벌 탄소 규제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앞장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