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명상] 다석 사상으로 다시 읽는 도덕경 (1부)
최종수정 : 2021-11-05 10:05기사입력 : 2021-11-05 10:05이지연 기자
구독하기
유튜브 <다석의 생각교실>에서 ‘천부경’, ‘도마복음’, ‘반야바라밀다심경’, ‘요한복음’에 이은 5번째 특별한 시리즈를 공개합니다.

바로 '중국 도가철학의 시조' 노자가 지은 ‘도덕경’ 시리즈입니다. 총 81장으로 구성된 도덕경은 긴 역사 속에서 수많은 사람이 연구해왔으나 그 뜻풀이조차 쉽지 않기로 유명한 책입니다.

다석 류영모는 오산학교 교사로 있던 스무 살 때부터 ‘노자’를 즐겨 읽었고, 35년간 서울 YMCA 연경반에서 <노자> 강해를 했습니다. 특히 다석은 도덕경을 순우리말로 풀이하며 선구적인 업적을 남겼는데요.
‘다석 사상으로 다시 읽는 도덕경’ 시리즈에서는 다석 류영모의 번역을 바탕으로 그의 제자 박영호가 풀이를 덧붙인 책 <노자와 다석>을 함께 읽으며 도덕경을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다석 사상으로 다시 읽는 도덕경' 1부에서는 노자 1장에 대한 다석만의 독특한 풀이를 소개했습니다. 바로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동위지현 현지우현 중묘지문)' 구절 속 '현(玄)'을 하느님으로 해석한 부분인데요. 다른 주석서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다석만의 독특한 해석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한편,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는 유튜브 채널 <다석 류영모의 생각교실>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에 공개됩니다.
 

[사진=비주얼콘텐츠팀]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