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키워드] 팬들을 웃고 울게 만드는 '역조공'은 무슨 뜻? feat. 아육대
최종수정 : 2020-01-27 00:07기사입력 : 2020-01-27 00:06이지연 기자
구독하기
팬들을 웃고 울게 만드는 '역조공'은 무슨 뜻일까요?
아이돌의 말과 그 배경을 전 세계 팬들에게 설명해드립니다. '아이돌 키워드(Koran idol's word)의 두 번째 키워드는 '역조공'입니다.

'아육대'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설 연휴 기간 동안 방영됐습니다. 아육대는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의 준말로 MBC의 명절 특집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로 11주년을 맞은 아육대는 육상을 넘어 현재는 배틀그라운드 같은 E-스포츠까지 다양한 종목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육대의 오랜 역사만큼 계속되는 문화가 있는데요. 바로 '역조공'입니다. 지난 아육대 녹화 현장에서도 역조공이 있었습니다. 많은 아이돌이 장시간 동안 녹화 현장을 함께하는 팬들을 위해 준비했는데요. 메뉴도 다양했습니다. 모모랜드 주이의 햄버거, 세러데이의 중화 세트 그리고 SF9의 멤버 재윤, 태양이 직접 담근 김치와 보쌈 고기 등이 화제가 됐습니다.

아육대 역조공은 단순히 식사 제공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이벤트로 진화하고 있는데요. 사실 '아육대 역조공'이 생겨난 배경은 조금 씁쓸합니다. 그 배경과 '조공'과 '역조공'의 뜻을 함께 짚어보았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기획 주은정 PD 이지연 PD
출연 정석준 기자
촬영·편집 이지연 PD
 

[사진=이지연 PD]


© 아주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